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chapter 1. 데이터 수집 및 처리

nock_ji 2022. 7. 3. 17:17

 🌐고급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

- 사용자 및 세션 분류하기

- 구성 설정 적용하기

- 데이터 저장하기 및 보고서 만들기

- 측정 계획 수립하기


[1] 데이터 수집 및 처리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사용하여 보고소에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

추적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Google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관련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추적코드가 '조회'를 애널리틱스로 전송

조회 : 사용자와 관련된 매개변수가 있는 URL 문자열

URL 문자열 : 조회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됨

설정된 언어, 페이지 이름, 기기 해상도, 사용자 식별자 (신규-재사용자 구분)

 

유형 (3가지)

- 페이지뷰 조회 :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 (가장 일반적 유형)

- 이벤트 조회 : 웹사이트의 특정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 (동영상 재생, 특정 URL, 회전식 제품 목록의 클릭 추적)

데이터 매개변수 전송(4개) : 이벤트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 거래 조회 :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 구매 제품, ID, 재고보관단위(SKU) 정보 

 


[2] 사용자 및 세션 분류하기

 

데이터 처리 초반 과정

1단계 : 신규사용자와 재사용자 구분

주의할점 

  • 세션에서 쿠키를 통해 고유한 사용자 인식 -> 웹브라우저에서 쿠키가 삭제나 차단되면 사용자 정보가 사라짐 -> 다음 접속에서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
  • 여러 세션에 걸처 사용자 인식 -> 동일한 기기의 동일한 브라우저에서 발생한 세션이어야 함 

 

2단계 : 사용자가 사이트에 참여한 시간인 세션으로 조회를 분류 (다른 조회가 기록되지 않으면 30분 후에 종료)

세션으로 분류되는 방식

  • 홈페이지 방문 후 클릭 없이 이탈 -> 세션 1회에 '페이지뷰' 조회 1회가 발생됐다고 기록
  • 홈페이지 방문 후 동영상 재생 (이벤트조회)클릭 -> '페이지뷰' + '이벤트' = 조회 2회 발생
  • 홈페이지 방문 후 다른 웹사이트 30분 이상 이용, 다시 돌아와서 이벤트조회 클릭 -> 개별 세션 3회 발생 

 

3단계 : 추적코드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소스와 결합

외부시스템의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법

  • 측정 프로토콜 이용 -> POS(판매지점), 키오스크와 같은 웹 연결하여 데이터 수

[3] 구성 설정 적용하기

 

데이터 구성 규칙 설정하기

구성종류 : 데이터 필터, 목표, 데이터 분류,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 필터가 필요한 경우 (2가지)

  • 보기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환하려는 경우
  • 고객 데이터에 대한 보기에서 내부 직원 트래픽을 제외하려는 경우

- 목표 4가지

  • 도달 / 페이지뷰 목표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
  • 이벤트 목표 : 이벤트로 정의된 특정 행동을 실행하는 것
  • 기간 목표 : 세션이 일정 시간 이어지는 것
  • 세션당 페이지 수 / 화면수 목표 :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

-> 목표 달성, 목표 가치, 목표 전환율 계산 

 

- 맞춤측정기준 : 표준 보고서의 보조측정기준 + 맞춤 보고서의 기본측정기준 + 세그먼트로 사용

 

- 맞춤측정항목 :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그룹 지정 -> 보고서 전체에서 측정기준으로 적용

 

 

 


[4] 데이터 저장하기 및 보고서 만들기

 

주요 측정항목의 집계방식

  • 페이지에 머문 시간 : 페이지뷰 조회의 시각을 포착 -> 다음 페이지 뷰 조회의 시각에서 뺌
  • 세션당 페이지 수 : 사용자가 세션에서 발생시킨 순 페이지뷰 조회수의 평균값
  • 평균 세션 시간 : 첫 번째 조회부터 마지막 조회까지 이어진 평균 시간
  • 이탈률 : 사이트에서 상호작용을 한 번만 발생시킨 사용자 분석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각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적용할 범위 지정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항목만 쌍으로 연결 가능 

 

 


[5] 측정 계획 수립하기

비즈니스의 목표와 목표의 성과 측정 방법 정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거시 전환 : 구매와 같은 넓은 비즈니스 목표

미시 전환 : 기본 목표에 도달하도록 유도, 거시전환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것 (알림신청, 쿠폰 받기 등)

 

거시전환과 미시전환을 정의 -> 측정계획 세우기 가능 

 

측정계획요소

비즈니스 목표, 다양한 전략, 전략 전술, 거시전환 / 미시전환, 애널리틱스 설정 방법

비즈니스 목표
전략
세부전략 세부전략
핵심성과지표 (측정항목) 핵심성과지표(측정항목)
브랜드 상품 추천 늘리기 전환율 늘리기
브랜드 상품 페이지를 방문하는 신규 사용자 증가 총 거래 늘리기
브랜드 상품 페이지뷰 증가 총 상품 수익 늘리기
세그먼트 (측정기준)
고객인구통계
트래픽소스
기기 유형
사용자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