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3. 기본 보고서

nock_ji 2022. 6. 29. 14:26

🌐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 잠재고객 보고서

- 획득 보고서

- 방문 형태 보고서


[3] 기본 보고서

1. 잠재고객 보고서

사용자의 특징 파악

사용자의 특징? 

거주 국가, 사용 언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용한 기술, 연령, 성별, 참여도, 충성도 확인

 

📍 활성 사용자 보고서

사이트 도달범위 (밀착도) 확인

 

📍 인구통계 보고서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에 대한 정보 제공

 

📍 관심분야 보고서

기술, 음악, 여행, TV와 같은 유형의 웹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

장점

1) 타겟 잠재고객이 명확히 정해져 있다면 타겟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

2) 마케팅 및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참고 가능

주의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각 속성에 대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서 광고 기능을 사용 설정 필수 ! 

사이트 트래픽과 세그먼트가 너무 작으면 인구통계 보고서에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

 

📍 행동 보고서

🟨 신규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획득, 동작, 전환 목표 측정항목이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로 구분되어 제공

일정기간에 대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잠재고객의 충성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확인 가능

이 비교분석에서 마케팅 활동과 웹사이트 목표를 함께 고려

 

📍 기술 보고서 & 모바일 보고서

잠재고객이 사이트 콘텐츠를 이용할 때 사용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다

ex) 특정 브라우저를 이용할 경우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문제 파악

- 상대적으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이탈률이 높으면 콘텐츠와 탐색 방식을 간소화한 모바일 최적화 버전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으로 해결

-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는 지 확인 -> 개발 계획 수립

ex)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분류하여 접속 확인

 

📍 기기 보고서 

사용한 기기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

ex) 휴대기기 이름, 브랜드, 서비스 제공업체, 입력 선택 도구, 운영체제, 화면 해상도 등의 측정기준 확인 

 

결론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함 


2. 획득 보고서

- 여러 마케팅 채널의 실적 비교

- 품질이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 소스 찾기

- 마케팅 활동을 집중할 영역을 정함

 

사이트 방문 ->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유입경로에 대한 여러 속성을 자동으로 인식

속성에는 트래픽매체(사용자를 사이트로 보내는 시스템), 소스, 마케팅 캠페인 이름 포함

많이 사용하는 매체 : Organic, CPC, Referrals, Email, None

Organic : 무료 Google 검색결과로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CPC : 광고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Referrals : 검색 엔진 사용X, 웹사이트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Email :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None :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방문

 

소스

매체에 대한 상세 정보 제공

Organic인 경우,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 이름

Referrals인 경우,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웹사이트의 URL

None인 경우, '직접'이나 '없음'으로 표시

 

🟨 획득 - 전체트래픽 - 소스/매체

📍 소스 / 매체 보고서

-> 추천, 검색 엔진 트래픽, 직접 트래픽을 보낸 소스와 해당 매체가 표시됨

 

🟨 좋은 트래픽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고품질 트래픽이어야 가장 좋음  

트래픽의 품질을 잘 보여주는 통계 = 이탈률

소스 / 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 가능

위의 표에서 Youtube 트래픽 이탈률이 사이트 평균보다 높음

-> Google 스토어는 Youtube트래픽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는지 확인해야함

 

 

🟨 획득 - 전체트래픽 - 채널

📍 채널 보고서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트래픽 소스는 Organic, Social, Direct, Referrarl, Display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로 자동분류

 

🟨 획득 - 전체트래픽 - 추천

📍 추천 보고서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페이지를 찾음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방문 페이지' 추가

 


3. 방문형태 보고서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추적코드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고하는 '페이지뷰'생성

페이지뷰를 이용해 행동 보고서의 많은 측정항목을 살펴봄

 

🟨 사이트 콘텐츠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분류

 

각각의 디렉토리 클릭 시, 사이트에서 해당 디렉토리에 속하는 페이지 확인 가능

-> 웹사이트의 특정 섹션에 있는 콘텐츠의 실적을 확인할 때 유용

 

 

원형 차트 보기를 선택 시,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있는 섹션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사이트 콘텐츠 - 방문 페이지 보고서

📍 방문페이지 보고서

사용자가 처음 도달한 웹사이트 표시 = 세션에서 조회한 첫 페이지

각 방문페이지의 이탈수와 이탈률 모니터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