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2.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nock_ji 2022. 6. 26. 22:46

🌐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 개요보고서 이해하기

- 전체보고서 이해하기

-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2] Google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1. Google 애널리틱스 탐색

Google 상품매장에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을 사용하는 예시

 

🟨 실시간 보고서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을 볼 수 있다

 

🟨 잠재고객 보고서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 중인 기술과 같은 사용자 특징 확인

 

 

🟨 획득 보고서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을 볼 수 있음

• 무료 검색

• CPC (클릭 당 비용, 유료 검색)

• 소셜 네트워크

• 추천 (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 행동 보고서

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을 확인함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까지 추적함

 

 

🟨 전환 보고서

전환 보고서에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다 

 

🟨 관리

관리 섹션에는 사용자 권한, 추적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Google 애널리틱스의 모든 설정이 있다

 


 

2. 개요 보고서 이해하기

📍 개요 보고서

개요보고서는 한 곳에서 측정항목에 대한 전체적인 요약 정보를 제공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는 잠재고객 측정항목이 표시

  • 사용자 수
  • 세션 당 방문한 페이지 수
  • 평균 세션 시간
  • 이탈률

 

🟨  세그먼트 선택기

세그먼트 :  특정 데이터를 확인하고 측정항목을 비교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필터

기본 세그먼트는 주어진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모두 포함됨

 

 

 

🟨  측정항목 선택기

측정항목을 같은 기간의 다른 측정항목과 비교할 수 있는 옵션

🟨  그래프 주석

작은 화살표를 클릭하면 그래프에 비즈니스의 상황과 맥락을 나타내는 유용한 메모를 달 수 있음

 

 

 

🟨 측정항목

🔸 사용자                              |   사용자는 지정된 기간 동안 사이트에서 세션을 한 번 이상 실행한 개인

🔸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  원형 차트는 신규사용자와 재사용자의 비율임

🔸 세션                                  |   지정된 기간에 발생한 총 세션 수

🔸 페이지뷰 수                      |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

                                               같은 사용자가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도 포함

🔸 세션당 페이지수               |  각 세션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 수,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도 포함 

🔸 평균 세션 시간                 |  선택한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기준으로한 평균 세션 길이

🔸 이탈률                              |  한 페이지를 조회한 후 추가 액션을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 


 

🔸 인구통계                           |   기본 측정기준은 '언어', 오른쪽 표에 상위 10개의 언어가 표시됨 (국가 및 도시 선택 가능)

🔸 시스템                              |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보기 위해 사용 중인 기술에 대한 측정항목

🔸 모바일                              |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보기 위해 사용 중인 휴대기기에 대한 측정항목

 


 

3. 전체 보고서 이해하기

전체 보고서

보고서에 있는 여러 유형의 데이터를 제어

 

 

 

🟨  요약 보기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측정기준의 요약

마케팅 유입경로의 환경설정에서 측정항목을 보다 쉽게 해석 가능 ! 

🔸 사이트 활용 정보              |   사용자 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기간 등과 같은 행동 측정항목을 보여줌

🔸 목표 세트                          |   사용자가 구성한 목표 개수를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보여줌, 애널리틱스에 목표를 설정한 경우만 표시

🔸 전자상거래                       |   사용자가 애널리틱스에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한 경우 측정항목을 보여줌

 


 

🟨  데이터 표

현재 아래에는 측정기준이 '국가'로 표시, 개요보고서에서 선택한 인구통계 카테고리임.

이 표의 각 행은 '국가' 측정 기준에서 다른 트래픽 세그먼트를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음

🔸 기본 측정기준                    |   도시, 대륙, 아대륙 등과 같은 기타 측정기준을 전환

🔸 보조 측정기준                    |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다른 측정기준 추가 가능,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일반적인 기법

🔸 필터 입력란                       |   기본 측정기준에 필터용어가 포함된 행만 포함

🔸 시각화 옵션                       |   데이터 표 보기, 원형 차트, 실적 보기 (막대그래프), 비교 보기 (막대그래프), 피벗보기 (피벗테이블) 

 

 


 

4.  보고서 저장, 공유, 내보내기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발견한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서를 공유하거나 다시 참조 가능

 

 

🟨  보고서 저장

해당 보고서로 연결되는 링크 생성, <맞춤설정 - 저장된 보고서>에 저장됨

 

🟨 보고서 내보내기

PDF, CSV 등의 파일 형식으로 데스크톱에 저장

 

🟨 보고서 공유

해당 보고서의 사본이 이메일 첨부파일로 발송

 

 


 

5.  대시보드,  자동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대시보드와 바로가기를 사용하면 특정 보고서로 이동하지 않고도 측정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대시보드 장점

여러 보고서의 요약본을 간단히 볼 수 있는 위젯을 한 페이지에 표시해 사이트 실적에 대한 개요를 만들 수 있음

여러 보고서를 나란히 비교하는 비즈니스 측정 목록 수집

 

🔻 대시보드 보기

 

 

🔻 대시보드 만들기를 선택하여 생성

 

 

 

🟨 대시보드에 위젯 추가

🔸 시각화 유형 선택

숫자, 타임라인, 지도, 표, 원형 차트, 막대 그래프로 데이터가 표시되도록 선택

 


 

🟨 대시보드 공개 범위

• 다른 사용자와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내용 변경 가능 

• 단, 변경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됨 

 

 

 

 

🟨 대시보드 공유

🔸 템플릿 링크 공유

대시보드 템플릿의 링크 공유, 사용자의 애널리틱스 데이터 포함 X

 

🔸 솔루션 갤러리에서 공유

솔루션 갤러리에서는 대시보드 등 다양한 유형의 맞춤설정 항목을 공유 가능 

대시보드 템플릿을 찾아 가져와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설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