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1. 애널리틱스 소개

nock_ji 2022. 6. 26. 19:46

 🌐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애널리틱스 구현

- 기본 보고서의 내용파악

- 대시보드 설정

- 온라인 전환 추적

- 기본 분석 수행


[1] Google 애널리틱스 소개

1.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

 

 

🟨 디지털 애널리틱스란?

      : 기본 구매 유입경로

 

온라인에서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디지털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유입경로의 다양한 측면을 측정 가능

- 구매를 유도한 온라인 동작이 무엇인지 추적

-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림

🔸 획득 단계 : 인지도 제고, 사용자 관심분야 확보 시점

🔸 행동 단계 : 사용자가 행동 참여

🔸 전환 단계 : 사용자가 고객이 되어 거래하는 시점

 

 

 

 

🟨 활용 방법

•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 캠페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아 확장가능

 

• 매장에서 지역 매출 데이터를 분석 → 특정지역의 사용자들이 티셔츠를 많이 구매하는지 파악 → 다음 해당 지역에서 추가적인 광고 캠페인을 실행

 

• 사용자들이 온라인 장바구니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파악 가능

→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중에 특정 단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매장 측에서 해당 사이트를 변경, 문제 해결

 

• 출판사에서 충성도와 참여도가 높은 잠재고객 기반을 형성하고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맞게 사이트 내의 광고를 배치

• 전자상거래 기업은 고객의 온라인 구매 행동을 파악, 제품과 서비스 마케팅 효과 향상

• 리드 생성 사이트는 영업팀을 위한 사용자 정보를 수집 → 잠재적인 리드와 연결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판매 시점 시스템, 비디오 게임 콘솔,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 다양한 시스템에서 행동 데이터를 수집 가능

• 새로운 솔루션을 시도하여 비즈니스 개선 가능 

 

 


 

2. Google 애널리틱스의 작동 방식

 

 

🟨 웹사이트 추적방법

1)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하기

2) 각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 추가

3)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추적코드는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와 상호작용한 방법에 대한 익명 정보 수집

: 판매 페이지 방문 사용자 수 비교, 구매 확인 페이지 방문했는지 추적, 특정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 수

: 기기 및 운영체제 등과 같은 브라우저 정보 수집, 해당 사이트로 이동한 출처 (트래픽 소스 - 검색엔진,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사용자가 클릭한 광고) 수집

 

 

🟨 세션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 정보를 수집하고 보냄

세션기간별로 그룹화하는 것, 사용자가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됨

30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됨,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됨

 

 

🟨 추적코드

추적 코드는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정보를 패키지로 묶어 Google 애널리틱스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함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자 기기모바일인지 데스크톱인지 브라우지 유형 특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집계하고 구성함

🔸 데이터 처리 방식 맞춤설정 

- 데이터 내부 회사 트래픽 배제

- 비즈니스에 중요한 특정 국가나 지역의 데이터만 포함되도록 필터 적용 

 

 

 

⚠️ 주의사항 (중요)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처리된 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데이터 처리 후에는 데이터를 변경 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계정 / 속성 / 보기'를 설정해야함

** 새 보기에는 보기가 만들어진 날짜부터 수집된 데이터만 포함, 새 보기를 만들면 이전 데이터가 포함되지 않음

** 삭제된 보기는 제한 시간 내에 관리자만이 복구 가능, 그 후에는 완전히 삭제됨 

 

 


 

3.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 '조직 Organization'아래에 그룹화 가능

• 그룹화하면 여러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한 그룹으로 관리가능

• 계정 생성 → 자동으로 속성 생성 → 속성 내에 해당 계정의 보기가 만들어짐 

 

 

 

🟨 데이터 수집 방법 & 사용자 관리

• 각 계정에는 1개 이상의 속성 존재

• 각 속성은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한 추적 ID사용하여 독립적으로 데이터 수집 

• 여러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와 연결된 기타 디지털 에셋에서 데이터 수집 가능 

 

 

 

• IP를 추적하여 내부트래픽을 필터링한 보기 설정 가능 

 

 

🟨 보기 - 목표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전환 or 비즈니스 목표를 추적하는데 매우 유용한 방법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수, 제품 구매 사용자 수를 목표로 설정 가능

 

 

🟨  관리

"사용자관리, 수정, 공동작업, 읽기 및 분석"에 대한 사용자 권한 설정 가능 

• 사용자 관리 : 계정, 속성, 보기에 대한 사용자 액세스 추가 및 삭제

• 수정 : 구성 설정 변경

• 공동작업 : 대시보드 OR 특정 측정 설정 사항을 공유

• 읽기 및 분석 : 데이터 확인, 보고서 분석, 대시보드 생성 (설정 변경 및 신규 사용자 추가 불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