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자용 Google 애널리틱스
-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 과정 복습 및 다음 단계
[3] 기본 캠페인 및 전환 추적
1. 맞춤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캠페인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 추적한다
캠페인 태그 :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 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종류(5가지) : medium, source, campaign, content, term
태그 | 설명 | 캠페인 예시 |
medium |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을 추적 | 이메일 - email 유료검색광고 - cpc 소셜네트워크 - social |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크 매체의 유형을 구분 가능 / 웹페이지, 이메일의 링크 |
google, bing, naver |
campaign | 마케팅 이름 추적 | 2015-Back-To-School 2015-Holiday-Sale |
content | 프로모션의 여러 버전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광고 또는 프로모션 중 효과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때 사용 |
v1-10doallars-off v2-nopromo 두 뉴스레터 비교 |
term | 유료 검색 캠페인의 키워드 추적 유료 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사용한 경우에만 사용 |
추적 매개변수 + 등호 +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정보를 추출함
➡️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 연결
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검색어, 콘텐츠, 이름은 원하든 대로 지울 수 있다
태그는 일반적으로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공백 대신 언더하이픈_을 넣는다
- 대소문자 구분 (Promo_1 ≠ PROMO_1)
- 단어 일관성 필요 (배너광고 = display, 이메일 캠페인 = email )
추적용 캠페인 태그
URL은 한 번에 하나씩만 만들 수 있음
규모가 큰 캠페인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는 게 좋음
예시 ) UTM 추적 템플릿
테스트 방법
- 구글 시크릿 모드로 창을 연다
- 캠페인 추적용으로 만든 링크를 붙여놓는다
- 웹사이트가 로드되면 사이트에서 테스트 작업 수행
- 실시간 보고서에서 정보확인 / 몇 시간 후에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확인
3.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비즈니스 목표와 Google 애널리틱스 목표의 차이
비즈니스 목표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
ex)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등
Google 애널리틱스 : 목표를 설정하여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생성
ex) 총 전환수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의 비율 측정항목을 생성
목표 유입경로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사용자가 전환 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음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 가능 ➡️ 자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
ex) Google스토어
전자상거래 스토어이므로 결제완료를 추적
목표 : 사용자가 결제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순간
유입경로 시각화 설정,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음
4.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Google Ads : 비즈니스 텍스트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Google 광고 시스템
텍스트 광고 : 사용자의 검색어와 광고주가 입찰한 키워드의 일치 결과에 따라 Google 검색결과 옆에 게재
디스플레이 광고 :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또는 동영상으로 구성된 광고
애널리틱스 계정 - 애드워즈 계정 연결
- 사이트 참여 데이터 + 애드워즈 클릭 및 비용 데이터 조회 가능
- 애드워즈에서 애널리틱스 목표와 거래를 조회 + 애널리틱스 사이트 참여 데이터 조회
애드워즈 시스템의 자동태그 추가기능
-> 애드워즈 URL에 특수한 캠페인 태그를 자동으로 추가
-> 특정 애드워즈 측정기준을 Google 애널리틱스로 가져오려면 자동태그추가 필수 !
어떤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 유입 , 그러나 높은 이탈률
-> 광고가 관련성 낮은 방문페이지로 연결되고 있는 것
키워드의 전환률이 높음 , 그러나 낮은 광고 노출 횟수
->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도록 해야함
'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널리틱스 고급] chapter 1. 데이터 수집 및 처리 (0) | 2022.07.03 |
---|---|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3. 기본 보고서 (0) | 2022.06.29 |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2.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 (0) | 2022.06.26 |
[구글 애널리틱스 초급] chapter 1. 애널리틱스 소개 (0) | 2022.06.26 |
[구글 애널리틱스] GA의 계층구조 (0) | 2022.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