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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이항/논리/삼항 연산자

nock_ji 2022. 3. 27. 21:38

유니티 C# 프로그래밍

 

[연산자의 종류] & [이항/논리/삼항 연산자 출력하기]

 


[연산자]

연산자는 상수, 변수 값을 연산해주는 기호입니다.

 

이항연산자 (사칙연산)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 몫

% 나머지 

 

int exp = 3000;
int level = 15;
float strength = 20.5f;

exp = 1500 + 250;
exp = exp - 20;
level = exp / 300;
strength = level * 1.5f;

캐릭터의 경험치 exp, 레벨 level, 힘 strength 를 초기화하고 이항연산자로 계산식을 적어보았습니다

 

변수를 초기화 하더라도 이후에 연산자로 계산하거나 다시 초기화 한 경우에는 가장 나중에 적힌 값이 출력됩니다

호출할 때는 + 부호를 이용해 값을 출력합니다

int nextExp 처럼 변수 선언 후 초기값을 연산식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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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문자열 연산자]

 

+연산자를 이용해서 문자열을 연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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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비교 / 논리 연산자]

논리연산자 참과 거짓을 판단
a < b a가 b보다 작으면 true
a > b a가 b보다 크면 true
a <= b a가 b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
a >= b a가 b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
a == b a와 b의 값이 같아야 true
a != b a와 b의 값이 다르면 true
a와 b의 값이 같으면 false

 

캐릭터가 만렙인지 묻는 bool 변수를 선언하고, 레벨과 만렙 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int level = 5;
int fullLevel = 55;
bool isFullLevel; //캐릭터가 만렙인지 묻는 변수 선언

isFullLevel = level == fullLevel; //캐릭터의 레벨과 만렙 수가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

Debug.Log("캐릭터는 만렙인가?" + isFullLevel);

캐릭터의 레벨과 만렙 수가 다르므로 false 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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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이항논리연산자]

이항논리연산자 각 조건식에 대한 참/거짓 판단
a && b (AND연산자) a와 b 둘 다 true일 때 true 출력
a || b (OR연산자) a와 b 둘 중 하나만 true여도 true 출력
!a a가 거짓이면 true

 

건강 health과 체력 mana 두 변수를 초기화하고,

두 값이 일정 값보다 낮으면 True를 출력하는 AND연산을 해보겠습니다

int health = 30;
int mana = 25;

bool isBadCondition = health <= 50 && mana <= 20;

Debug.Log("캐릭터의 상태가 나쁜가? " + isBadCondition);

health는 50보다 작고, mana는 20보다 작아야 결과값이 True가 출력됩니다

하나라도 false라면 false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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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같은 코드로 AND연산자를 OR 연산자로 바꿔 출력해보겠습니다

int health = 30;
int mana = 25;

bool isBadCondition = health <= 50 || mana <= 20;

Debug.Log("캐릭터의 상태가 나쁜가? " + isBadCondition);​

health 값이 50보다 작으므로 True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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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삼항연산자]

 

(조건식) ? A : B 

조건식이 true면 A를, false면 B를 출력합니다

 

조건식 : string condition = isBadCondition

A : "나쁨"

B : "좋음"

string condition = isBadCondition ? "나쁨" : "좋음" ;

isBadCondition이 True 이므로 '나쁨'이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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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다음에는 조건문 if / else / switch (case, default)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