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종류] & [변수 출력하기]
Unity에서 사용하는 기초적인 변수 4가지
데이터 형식 | 구분 | 비고 |
int | 정수형 데이터 | |
float | 소수점 있는 실수 데이터 | 변수 뒤에 f를 반드시 붙여야 함 float speed = 3.3f; |
string | 문자열 데이터 | 큰따옴표로 묶어야 함 string name = "제시"; |
bool | 논리형 데이터 | true/false를 판단하는 데이터 |
변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 장소이다
단, 숫자/문자/논리형에 따라 변수를 저장하는 형식이 다르다
변수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선언이라하고, 값을 설정하는 것을 초기화라 한다
int Age = 10;
float height = 1.5f;
string name = "제시";
bool isbrave = true;
int의 이름을 Age로 선언했고 10으로 초기화했다
float 이름을 height로 선언, 1.5로 초기화
string 이름을 name으로 선언, 제시로 초기화
bool 이름을 isbrave로 선언, true로 초기화
.
.
.
프로그래밍은 선언 > 초기화 > 호출(사용) 순으로 흘러간다
선언, 초기화는 했지만 아직 호출을 하지 않아서 코드를 입력해도 결과물로 나오는 것이 없다
Debug.Log();
이제 호출함수 Debug.Log(); 를 이용해 메시지를 출력한다
int Age = 10;
float height = 1.5f;
string name = "제시";
bool isbrave = true;
Debug.Log("캐릭터의 이름은?");
Debug.Log(name);
Debug.Log("캐릭터의 나이는?");
Debug.Log(Age);
Debug.Log("캐릭터의 키는?");
Debug.Log(height);
Debug.Log("캐릭터는 용감한가?");
Debug.Log(isbrave);
결과
각자 선언한 변수명으로 초기화한 값이 출력된다
캐릭터의 이름은?
제시
캐릭터의 나이는?
10
캐릭터의 키는?
1.5
캐릭터는 용감한가?
true
unity에서 플레이 > 콘솔창 결과
이렇게 콘솔창에 뜨면 성공입니다 !
.
.
.
.
다음은 그룹형 변수 & 배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반복문 / while / for / foreach (0) | 2022.03.30 |
---|---|
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조건문 if / else if /switch (0) | 2022.03.28 |
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이항/논리/삼항 연산자 (0) | 2022.03.27 |
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그룹형 변수, 배열로 간단하게 출력하기 (0) | 2022.03.27 |
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 콘솔창에 메시지 출력하기 (0) | 2022.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