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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3D 쿼터뷰 액션 게임 - 아이템 만들기 / Prefeb / Light Effect / Particle Effect

nock_ji 2022. 4. 19. 17:11

유니티 3D 쿼터뷰 액션게임 만들기

 

👾  아이템 만들기 👾

 


 

1.  아이템 준비

기존 Prefeb 아이템 추가 

 

 

📣 아이템의 자식 Mesh Object에서 크기 및 위치 조정

매쉬가 포함된 오브젝트의 위치, 각도 조절하기 

 

 

 


 

2.  라이트 이펙트

 

 

🔻 새 자식 오브젝트를 만들고 Light 컴포넌트추가

 

 

✏️  Light 

📌 Type  :  광원 타입 Point 

📌 Range :  빛의 범위

📌 Color :  빛의 색상 

📌 Intensity :  빛의 세기 

 

 

 


 

3.  파티클 이펙트

 

 

 

🔻 새 자식 오브젝트를 만들고 Particle System 추가

📣 색상이 마젠타 이라면 재질을 못찾았다는 의미 ! 

 

 

🔻 Renderer에서 Material을 찾아서 연결 (Default-Line)

 

 

 

📌 Emission : 파티클 입자 출력양

100일 때

 

 

 

📌 Shape : 파티클 입자 출력 모양

📌 Rotation으로 파티클 출력 방향 바꾸기

 

 

 

📌 Color Over Life Time : 시간에 따른 색상 변화 

 

 

 

📌 Size Over Life Time : 시간에 따른 크기 변화 

 

 

 

📌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 시간에 따른 속도 제한

📌 Drag : 저항값 

 

 

 

📌 Start Life Time :  입자 생존 시간

📌 Start Speed :  입자 시작 속도 

Random Between Two Constants 로 랜덤한 모양 가능 

 

 


 

4.  로직 구현

 

✏️  물리효과, 먹을 수 있는 범위 지점

 

아이템에 Rigidbody, Sphere Collider 2개 추가

 

📍collider 1 

📍 collider 2 : 플레이어가 아이템을 먹을 수 있는 범위를 정하는 Trigger 역할 , IsTrigger 해제 비활성화 

 

 

 

 

✏️ 아이템 Script 생성 컴포넌트 추가

 

📌 enum

열거형 타입 (타입 이름 지정 필요) 

 

- enum 선언은 중괄호 안에 데이터를 열거하듯이 작성 

- Type이름으로 아이템 열거, 차례대로 Type 0,1,2,3 을 가짐 

 

 

🔻 아이템 종류와 값을 저장할 변수 선언

데이터를 지정해놓았기 때문에 타입을 정할 수 있다 

 

 

 

🔻 Rotate() 함수로 계속 회전하도록 효과 내기

 

 

🔻 아이템 종류 : 탄약, 하트, 수류탄, 동전들, 망치, 권총, 기관총 

 


5.  프리펩 저장

 

📌 tag

아이템과 무기는 따로 태그 지정 

 

 

Light, Particle 모두 완성된 아이템은 Assets창에 드래그하여 Prefab 프리팹으로 저장 

📣 프리팹의 위치는 반드시 0으로 초기화